과거와 현재를 잇는 시간, 그리며 걷다.
김홍도, 신윤복··· 우리에게 익숙한 조선의 화가입니다.
이들은 도화서에 소속되어 도화 업무를 담당한 화원이었습니다.
화원은 궁궐의 행사부터 왕의 어진까지 조선의 모든 것을 그렸습니다.
그들이 바라본 궁궐은 어땠을까요? 화원이 궁궐을 거닐며 그림을 그리던 모습을 상상하며 [채색화첩 창덕궁]을 기획하였습니다.
조선의 여러 궁궐 중에서 창덕궁은 왕이 가장 오래 머물며 사용했던 곳이며, 건물의 배치와 정원의 구성 등이 가장 한국적인 소신을 갖춘 궁이기도 합니다.
창덕궁에는 600년 세월 동안 자리를 지킨 나무가 있고, 세월과 역사에 따라 사라진 건물도 있으며 화재에 소실되었다가 재건되어 자리를 지킨 건물도 있습니다.
[채색화첩 창덕궁]을 통해 북악산 아래 자리한 왕이 사랑한 궁궐, 창덕궁을 도화서 화원처럼 거닐 듯 채워나가길 바랍니다.
Contents
1. 창덕궁 photo essay
2. 봉채 사용법
3. 기본 색상표
4. 농담 단계표, 색상조합표
5. 한옥 요소 그리기
6. 창덕궁 들어가는 글
7. 대조전
8. 희정당
9. 옥류천
10. 후원 부용정과 애련지
11. 연경당
12. 낙선재
13. 벽화
14. 기록화
과거와 현재를 잇는 시간, 그리며 걷다.
김홍도, 신윤복··· 우리에게 익숙한 조선의 화가입니다.
이들은 도화서에 소속되어 도화 업무를 담당한 화원이었습니다.
화원은 궁궐의 행사부터 왕의 어진까지 조선의 모든 것을 그렸습니다.
그들이 바라본 궁궐은 어땠을까요? 화원이 궁궐을 거닐며 그림을 그리던 모습을 상상하며 [채색화첩 창덕궁]을 기획하였습니다.
조선의 여러 궁궐 중에서 창덕궁은 왕이 가장 오래 머물며 사용했던 곳이며, 건물의 배치와 정원의 구성 등이 가장 한국적인 소신을 갖춘 궁이기도 합니다.
창덕궁에는 600년 세월 동안 자리를 지킨 나무가 있고, 세월과 역사에 따라 사라진 건물도 있으며 화재에 소실되었다가 재건되어 자리를 지킨 건물도 있습니다.
[채색화첩 창덕궁]을 통해 북악산 아래 자리한 왕이 사랑한 궁궐, 창덕궁을 도화서 화원처럼 거닐 듯 채워나가길 바랍니다.
Contents
1. 창덕궁 photo essay
2. 봉채 사용법
3. 기본 색상표
4. 농담 단계표, 색상조합표
5. 한옥 요소 그리기
6. 창덕궁 들어가는 글
7. 대조전
8. 희정당
9. 옥류천
10. 후원 부용정과 애련지
11. 연경당
12. 낙선재
13. 벽화
14. 기록화